
아무 곳에서 휴대폰 구매하면 안되는 이유
요즘 S23, 플립4, 아이폰14 등 새 모델이 출시하면서 저도 새로운 폰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네요.
하지만 다들 휴대폰 교체할 때 마다 호갱 당할까봐 걱정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통 후 비싸게 사거나 하나도 할인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된 후.
휴대폰을 정가로 산 건 그렇다 치더라고, 휴대폰 저렴하게 해 준다는 말에 기존에 쓰던 휴대폰은 판매자에게 반납해버려서 중고폰 보상도 못 받고, 반납한 기존 단말기 다시 돌려달라고 하면 벌써 중고 판매되어서 돌려받지도 못합니다.
중고 판매된 금액을 돌려받더라도 현재 중고폰 시세보다 휠씬 못한 금액을 돌려 받습니다.
호갱 인증 후 휴대폰 잘 못 구매했다가 추가 피해가 엄청 생깁니다.
새 휴대폰 구매 전 이 글을 끝까지 읽고 휴대폰을 교체하신다면, 이런 피해를 줄일 수 있으니 꼭 한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구입하신다면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둘 중에 하나는 필수조건으로 개통이 됩니다.
갤럭시 휴대폰의 경우 대부분 공시지원금 개통이 유리하며, 아이폰의 경우는 선택약정이 유리합니다.
공시지원금의 경우 휴대폰 단말기에 약정이 걸려서 휴대폰 단말기 가격을 지원해주는 할인방법이고, 선택약정의 경우는 요금제에 약정이 걸려서 사용하는 요금제의 요금을 25% 할인해주는 방식입니다.
최신형 단말기, 출고가가 높은 단말기는 선택 약정이 주로 개통이 됩니다.
출시가 조금 지난 단말기의 경우 통신사에서 재고 소진을 위해 지원금을 많이 주기 때문에 단말기 가격을 할인해주는 공시지원금으로 개통하는게 유리합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 중 어떤 할인을 선택해야 더 저렴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요금제 선택시 공시지원금 할인 금액과 선택 약정 할인금액을 24개월 기준으로 총 할인 금액으로 비교하여서 둘 중 할이이 더 많이 되는 것을 선택하시면 휴대폰을 싸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신사에서 휴대폰 구매시 할인방식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은 자급제 단말기 구매시 할인방법입니다.
자급제 단말기는 통신사에서 개통하는 방법과 다르게 일반 매장에서 물건을 사는 개념입니다.
슈퍼, 마트에서 물건 구매하듯이 현금 or 카드로 직접 단말기를 구매하시고,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에 전화를 해서 선택 약정 가입을 하시면 지금 사용하는 요금의 25% 할인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구매시 주의사항 1 - 실구매가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실 구매가' 라는 말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매장 혹은 전화로 상담을 받을 때 정확한 할부원금, 할부기간, 약정기간, 개통 요금제 등 자세히 이야기 안하고 월 납부요금과 실 구매가만 계속 강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통신사에서 구매시 당연히 기본으로 할인받을 수 있는 공시지원금액과 2년간 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할인금액을 모두 적용시켜 매우 저렴하게 파는 것처럼 말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실 구매가 0원입니다. 이런 말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할부원금 0원과는 전혀 다른 말입니다.
내가 단말기를 구매하는 가격은 전산상에 할부원금으로 찍히는 것이 진짜 내가 구매한 가격입니다.
즉, 할부원금이 내가 실제로 구입한 가격입니다.
월 납부금액을 적게 보이려고 36개월 할부로 개통하거나 요금할인, 카드제휴할인,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등을 가입시키는데 이것은 판매사가 할인 해주는 것이 아닌 통신사와 카드사가 당연하게 제공하는 할인입니다.
즉 실제 판매하는 분이 해주는 할인은 1도 없습니다.
판매사가 직접 할인해주는 지원금을 판매 지원금이라고 합니다.
판매 지원금과 사은품 등이 실제로 판매사가 추가로 할인을 해주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할부원금, 할부기간, 약정기간, 개통 요금제 등을 정확하게 안내하지 않는 곳은 신중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휴대폰 구매시 주의사항 2 - 중고폰 반납
단말기 반납은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본인이 단말기 보상 프로그램에 가입이 된 경우에 기변을 할 경우, 단말기 반납을 해야 보상이 적용 됨으로 반납하는게 맞지만 이런 프로그램을 가입하지 않은 상태라면 단말기 반납이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간혹 남아있는 할부금 처리해 준다고 단말기 반납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턱대고 반납하면 추후 반납받은 직원 퇴사로 인해 할부금 미처리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여나 단말기 처리 여부과 관한 내용은 구두상 하지 마시고, 추가 증빙서류를 받아 놓으셔서 피해 보상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구매시 주의사항 3 - 신청서 작성
개통시 가입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시게 되는데 신청서에는 내가 사용할 요금제와 할부원금, 할부기간, 약정기간, 부가서비스 등 모든 사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상담한 내용과 같은 지 꼼꼼히 확인하시고 서명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문자 인증번호만 불러주지 마시고 마지막 접수 단계에 전체 내용이 나와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구매시 주의사항 4 - 단말기 개봉
휴대폰 개봉은 꼭 개통이 완료된 후 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은 개봉시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혹시나 개통 보류, 개통이 불가할 시 새 휴대폰을 개봉했을 경우 취소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 생기니 빨리 새 휴대폰 사용하고 싶더라도 꼭 개통 이후에 뜯기 바랍니다.